적응증&주의사항홈 > 온열암치료 > 적응증&주의사항

적응증&주의사항

적응증

고주파 온열 암치료기의 이용으로 체내의 깊은 곳까지 에너지가 전달되어 종양의 온도를 높여 줌으로써 다양한 부위의 암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에서 시행한 절제불능 췌장암과 담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 단독으로 치료했을때 보다 온열방사선화학요법을 시행했을 경우 효율이 크게 증가 했으며, 생존율 또한 많이 연장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자궁경부암, 뇌종양, 육종등에서 기존 암치료법과 병행하여 효과가 더 좋다고 하는 데이터가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한 온열치료는 암 치료뿐 아니라 통증을 경감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내용출처: Hyperthermieverfahren in: P. Holzhauer & U. Grober, Checkliste, Komplementare Onkologie. CH.11. [Georg Thieme Verlag 2010]

온열치료가 끝난 후 주의사항
때로는 치료 후에 피곤함을 느끼거나 미열이 날수 있으며, 온열치료 시 뜨거움을 느끼시거나 몸에 이상을 느끼시면 옆에 있는 의료진께 이야기하거나 직접 멈춤 스위치 버튼을 눌러서 피부홍반, 화상발생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치료 후 시간 뒤에 열이 나거나 혈액 순환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가족 구성원이 환자를 반드시 세심히 관찰하여야 합니다. 특히, 치료가 끝난 후 바로 운전을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치료가 끝난 후에는 물이나 차와 같은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을 권고 합니다. 이후의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담당 의사가 설명하여 드리며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결과 및 만성 부작용 유무를 진찰하고 재발을 조기 발견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