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치료 효과 및 특징홈 > 온열암치료 > 온열치료 효과 및 특징

온열암치료의 효과 및 특징

고주파온열암치료

열을 가하는 치료법이 효과를 내는 것은 암조직 안에 있는 혈관이 정상조직안에서와는 달리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정상조직 안에 열이 주어지면 혈관이 확장되어 남아도는 열을 밖으로 더 많이 끌어내게 되고 조직의 온도는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암 조직안에 있는 혈관은 확장되지 않습니다. 이 혈관들은 비교적 단단해서 열을 재빨리 밖으로 끌어낼수 없기 때문에 암조직의 온도가 올라가면 조그만 혈전이 생기게 되고 이혈전 때문에 종양으로 공급되던 영양분이 차단되어 암조직은 파괴되기 시작합니다.

온열치료는 거의 대부분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합니다. 세포성장 억제제를 투여 또는 방사선 치료를 온열요법과 함께 하면 세포성장 억제제,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혈관이 온열치료로 확장되므로 종양의 혈액순환이 더 좋아지게 되므로 세포 성장 억제제가 종양세포에 더 잘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혈액순환이 좋지 않은 큰 종양에서도 항암제의 농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항암제에 대한 내성도 낮아 집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산소가 종양안으로 더 많이 공급되는데 세포는 산소가 없을 때 보다 산소가 있을 때 방사선에 3배정도 더 민감하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의 효과가 극대화 되는 이치입니다. 그리고 온열치료 단독으로 종양감소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온열치료후 암세포에 나타나는 변화
온열치료의 장점